일본 잠수사 취득 과정 (스쿠버다이빙 및 프리다이빙 가이드를 위한)

일본에서 스쿠버다이빙이나 프리다이빙을 가이드 하기 위해서는 일본 잠수사 자격증이 필수 입니다.

오늘은, 제가 어떻게 취득했나, 일본 잠수사의 신청과정이나 내용은 어떻게 되나 한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신청과정부터 자격증을 수령하는 과정까지 단 하나도 쉬운건 없습니다. ㅋㅋ

우선, 신청서 및 수험표를 받기 위한 일본 내 주소가 필요합니다. 해외는 안됩니다.

위의 사진이 신청서 인데요. 신청서는, 온라인으로는 당연-히 불가하고요. ㅋㅋ 시험접수처에서 직접 신청서를 수령 해 오거나, 우편으로 요청하면 위의 양식의 종이가 옵니다.

그럼, 일본 주소를 비롯해 정보를 기입하면 되고(은 내용의 주소 및 이름을 3-4번은 기록해야 해요 ㅋㅋ) 일본 은행이나 우체국에서 인지세(지금 비용이 올라서 9천엔 정도 합니다)를 지불한 뒤 도장을 받아서 ㅋ 접수처에 보내면 됩니다. ㅋ

참 쉽죠잉?ㅋㅋ

참고로 오키나와는 1년에 한번밖에 시험이 없고, 육지쪽은 잘 모르겠지만 도시에 따라서 1년에 그래도 2-3번은 있는것 같습니다. 즉, 오키나와에서 한번 떨어지면, 수만엔 들여서 육지로 가서 재시험을 보거나, 1년동안 기다리는 수 밖에 없다는 사실.. ㅋㅋ

어쨋거나, 위의 양식을 작성해서, 인지세를 내고 도장을 받은 뒤 접수처에 우편을 보내면, 수험증이 주소로 날아옵니다-!

수험표는 절대로 잃어버리면 안되요. 없으면 시험을 못칩니다. 시험 당일이 되면, 이제 수험표를 가지고 시험장으로 가면 되는데, 저같은 경우는 우선 이렇게 공부 했습니다.

왼쪽책은 이론서이고, 오른쪽책은 기출문제 모음입니다.

다이브마스터 이상 자격이 있으신 분들은, 산업잠수 부분만 조금 더 공부하면 이론이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어려운건 일본어와 한문이 어렵죠 하하하하하하 ㅋㅋ 어쨋든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를 하는것을 추천드려요. 문제은행 식이라서 기출문제에서 꽤 많이 나옵니다. 물론 예전 기출에서는 덜나오고 최신 기출문제에서 좀 더 나오는 경향이 있는것 같아요.

과목은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1. 잠수업무 (물리 등의 내용) – 다이브 마스터로 치면 이론 5개과목정도면 충분 합니다.
  2. 송기, 잠수 및 상승시. 잠수기 점검과 수리의 방법 등
  3. 잠수병 및 응급상황시 대처

총 4개의 과목이 있고, 과목 당 10문제씩 총 40문제이고 합격 기준은 전체 60점이면 합격인데, 각 과목 당 최소 40점은 맞아야 합니다.

일반 스쿠버 레져로 접하신다면 1번과 3번은 큰 문제는 없으실 거에요. 아 물론 일본어가 된다는 가정 하에. 2,3,4 특히 4는 약간의 암기가 필요합니다.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산업잠수기능사의 이론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합격을 하면 위의 자격증이 집으로 바로 오는것이 아니고 몇일 뒤에, 합격 교환증이라고 종이가 옵니다. ㅋㅋ

그럼 그 합격 교환증을 작성을 해서 자격증 발급비 몇천엔 (ㅅㅂ.. 이거를 내가 왜 또내야 하는건데 ㅋㅋ), 도쿄에 있는 노동국으로 보내면 확인을 한 뒤 위의 자격증을 발급 해 줍니다.

위의 카드를 발급 받으면 그때부터 정식으로 일본에서 다이빙 가이드를 하실 수 있답니다.

참 쉽죠읭?ㅋ

오늘은 일본에서 프리다이빙이나 스쿠버다이빙 가이드를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일본 잠수사 취득 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해 보았습니다. 이해가 잘 안되시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자세히 설명 해 드릴게요 ㅋ

PS. 다이빙업을 차리기 위해서는 경찰서에 관련 서류 등록을 해야 하는데, 자격증 취득 과정은 양반이네요.

※일본에서 잠수사 없이 투어를 인솔하는것은 범죄이며, 저희는 외국인이라 눈에 더 잘 띄기 때문에 안전 등을 위해서 위법적인 행동은 되도록 안하는게 좋구요. 벌금을 떠나서 추후 일본여행이나 입국시 제한될 수 있으니 삼가시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