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다이빙 관련

남자 최고기록은 11분 35초, 여성부 최고기록은 9분 2초가 현재 세계 기록입니다. 이 기록은 서서히 갱신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10분 가까이 숨을 참는것은 불가능에 가깝지만, 조금씩 훈련을 쌓아가면 생각보다 길게 숨을 참을 수 있게 되는 것도 프리다이빙의 즐거움 중 하나입니다.
물속에서 숨쉬는 스쿠버다이빙과는 달리 물속에서 숨을 쉬지 않고 한숨으로 잠수하는것을 프리다이빙이라고 부릅니다. 그런 의미에서 프리다이빙과 스킨다이빙은 비슷한 의미로도 쓰입니다. 스노클링은 수면을 헤엄치며 수중으로 잠수는 하지 않는 액티비티이므로 프리다이빙과는 별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스킨다이빙의 경우를 프리다이빙으로 바꿔 부르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스킨 다이빙은 수중 생물이나 경치를 보거나 사진을 찍거나 하는 등 노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프리다이빙은 얼마나 오래 숨을 멈출 수 있는지, 얼마나 긴 거리를 헤엄치고 깊이 잠수할 수 있는지 등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프리다이빙용 장비를 사용하는것이 이상적이지만 스킨다이빙이나 스쿠버다이빙 장비를 이미 소지하신 분들은 부담없이 기존 장비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장비 소개 페이지에 자세히 게재되어 있으니 꼭 봐주시기 바랍니다.
프리 다이빙을 시작하려면 먼저 PADI 프리 다이버 코스에 참가하셔야 합니다. 코스 참가에 드는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스 요금 : 55,000엔 (1인당 요금. 2인부터 참가 가능) ※요금에 포함된 것 : 교재비, 제한수역 강습비, 해양 강습비, 보험료, 자격 신청료, 장비렌트비 ※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 : 숙박비 및 식대
PADI·AIDA·CMAS·SSI 등 다양한 지도단체가 프리다이빙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루나다이브에서는 PADI 프리 다이버 코스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숨을 참고 물속에 들어가면 수면에 뜨는 편안함, 물밑으로 넘어가는 파도 모양, 물소리 등 편안한 요소도 많이 있습니다. 프리다이빙을 할 때는 무리해서 숨을 멈추지 말고, 본인의 한계 내에서 기분 좋게 숨을 멈출 수 있도록 유의하면서 연습합니다.
물이 무섭다, 패닉에 쉽게 빠진다 등이 아니면 누구나 즐길 수 있습니다.불안하신 분은 우선 이론과 간단한 실습만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다이빙을 추천드립니다. 루나다이브에서는 1일 베이직 과정도 개최하고 있기 때문에 불안한 분은 우선 그쪽으로 참가해 주셨으면 합니다.
숨을 길게 멈추거나 깊은 수심으로 잠수하려면 훈련을 쌓고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익혀야 몸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리하지 않고 자신의 한계 범위 내에서 올바르게 프리다이빙을 하면 몸에 악영향은 기본적으로 없습니다. 하지만 숨을 오래 참으면 혈압 상승이나 심박수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심장병 등 지병이 있는 분들은 한번 상담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한계내에서 유자격자와 함께 프리다이빙을 해 주시면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위험은 회피할 수 있습니다. 프리다이빙을 시작할 때 수강하시는 강습 중 안전하게 즐기기 위한 스킬이나 자신의 한계 판별 등을 실시합니다.또, 만일의 경우의 대처 방법도 강습 내에서 강의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2인1조 이상의 시스템이 필수이기 때문에 크게 위험할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프로 강사로 프리다이빙 지도를 하고 있는 분, 선수로 TV 등 미디어에 나오는 분 등 프로로서 실제로 활동하고 있는 분도 계십니다.
가장 어려운 질문입니다만, 제한수역 실습은 처음인 것 투성이라서 어렵다기보다 힘들지만 해양 강습에서는 즐기고 잠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누구나 처음부터 제대로 가르치기 때문에 물을 무서워 하시는 분들도 결국에는 제대로 잠수할 수 있게 됩니다.
프리다이빙을 하는 장소와 종목에 따라 참가하실 수 있는 최소 연령이 달라집니다. 수영장에서만 프리다이빙을 할 수 있는 PADI 베이직 프리다이버 코스에는 만 12세부터. 바다에서도 프리다이빙을 하고 싶은 경우에는 PADI 프리다이버 코스에 참가하셔야 하며, 이곳은 만 15세부터입니다. 경기나 대회의 참가는 16세 이상의 다이버부터 참가할 수 있습니다. 상기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20세 미만의 예비다이버들은 사전에 부모 또는 보호자 동의가 필요합니다.
프리다이빙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기존 병력 등의 확인을 포함한 병력 확인/진단서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해당 항목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과목 의사선생님의 다이빙을 해도 큰 지장이 없다 라고 적힌 소견서를 받아오시면 됩니다. 건강체크리스트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걱정되시는 분은 우선 저희 매장에 상담해 주세요.
잠수해도 되는 수심은 각 다이버의 스킬과 지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저희 매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리다이빙 코스에서는 주로 취득한 자격에 따라 수심제한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PADI 프리 다이버를 취득한 분은 최대 16m까지, PADI 어드밴스드 프리다이버를 취득한 분은 최대 24m까지, PADI 마스터 프리다이버를 취득한 분은 최대 40m까지로 정하고 있습니다. 그 이상의 수심에 도전하는 경우에는 바다 환경이나 주위의 서포트, 안전을 위한 설비등을 확실히 갖춘 특수한 환경에서만 실시할 수 있습니다.
수영장 종목이 총 4종류, 해양 종목이 총 4종류로 총 8종목이 있습니다. 수영장 종목 : 스태틱 앱니아, 다이나믹 앱니아(DYN, DYNB, DNF) 해양 종목 : 프리이머젼, 컨스턴트 웨이트(CWT, CWTB, CNF)
규칙상으로는 가능하지만 버디 시스템이나 구조 스킬, 안전하게 실시하기 위한 준비 없이 실시하면 중대한 사고로 이어질 우려도 있으므로 인스트럭터 지도 하에 연습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마스크, 스노클, 웻 슈트 등 적당히 호환 가능한 장비도 있지만, 스트랩핀이나 드라이슈트 등 사용에 적합하지 않은 장비도 있습니다. 본 코스에 참가할 때 가지고 계신 장비가 프리다이빙에 적합한지 모르는 경우에는 부담없이 상담해 주십시오.
숨을 참으면 어떻게 되는지, 안전하게 잠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PADI 프리 다이버 코스의 학과 강습과 수영장 강습 중에 배우게 됩니다. 수강 전에 불안한 점이 있으시면 편하게 상담해 주시기 바랍니다.
깊은 바다에서의 프리다이빙이 불안한 분은 PADI 베이직 프리다이버 코스에 참가해 주십시오. 이 코스는 학과 강습과 수영장 또는 발이 닫는 얕은 바다에서의 강습만을 위한 코스로 되어 있습니다.
레벨업 코스 참가에는 참가 전 조건으로 잠수할 수 있는 수심 등의 기록이나 경험을 증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바로 다음 레벨업 코스에 참가하는 것이 아니라, 몇 번 정도 연습을 실시한 다음 레벨업에 필요한 스킬이나 몸 만들기를 실시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당점에서는 인정 후에 참가할 수 있는 수영장이나 바다에서의 트레이닝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연습 시에는 그 세션에 참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내의 한계를 넘어 계속 숨을 멈추면 산소결핍으로 인한 경련이나 실신에 빠집니다. PADI 프리 다이버 코스에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안전하게 즐기기 위한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만일 그러한 사태가 발생한 경우의 구조도 연습합니다.
원래는 이탈리아 어부들 사이에서 시작된 맨몸싸움이 시작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것이 서서히 경기성을 갖기 시작하여 현재의 프리다이빙이 되었습니다.
수직으로 잠수하면 수압의 영향으로 수영장에서 평행 잠수할 때보다 훨씬 빠른 단계에서 괴로움을 느낍니다. 그 때 무리하지 않고 부상을 시작함으로써 어렵지 않게 수면까지 돌아올 수 있습니다. 무리하지 말고 여유롭게 잠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만일의 경우에는 함께 잠수하는 강사가 레스큐 다이버로서 물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유감스럽게도 합격선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에는 자격을 인정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루나다이브에서 개최하고 있는 트레이닝 코스에 참가해, 합격선에 달성할 수 있도록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닝 코스동안 합격선에 도달할 수 있으면 그 시점에서 인정이 됩니다.

스쿠버 및 프리다이빙 진행 관련

1. 멀미약 (보트 탑승시 멀미 심한 분) 2. 수영복 혹은 래쉬가드(미리 입고 오시는 것을 추천) 3. 수건(대여 가능, 대여료 : 타올 100엔, 비치타올 200엔) 4. 선크림 및 선글라스, 모자(필요시) 5. 소프트 콘택트 렌즈(시력 안 좋으신 분) 6. 라이센스 카드(펀 다이빙은 필수 지참) 7. 100엔 동전 여러개(비치 다이빙 후 샤워시설 이용하실 경우)
소프트렌즈 착용이 가능합니다. 안경을 쓰시는 분은 개인의 도수에 맞는 소프트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시면 더 선명하게 바닷속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다이빙은 비가 와도 진행 가능합니다. 태풍 및 바람으로 인해 바다 상황이 좋지 않아 입수 및 출항이 불가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이빙이 가능합니다 예약 확정 후 별도의 취소 안내가 있기 전에는 정상 진행됩니다. 하루 전날 바다 상황 확인 후 연락을 드리고 있으니 다이빙 예약일 전날 카톡 안내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키나와는 연중 20도 이상의 수온을 유지하여 사계절 내내 다이빙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여름에 비해 바닷속이 좀더 투명하여 오키나와의 아름다운 바다를 더욱 만끽할 수 있습니다. 루나다이브에서는 계절에 맞는 수트를 제공합니다. 추위를 많이 타시는 분들을 위해 방풍 자켓도 준비해드립니다.
서비스 차원에서 무료로 수중사진을 성심성의 껏 촬영해드리고 있습니다. 단, 루나다이브에서는 다이빙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게스트에 따라 안전 및 다이빙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시에는 사진 촬영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 상황에 따라 사진 장수 및 퀄리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촬영된 사진은 카톡으로 보내드리고 있으며, 일정 준비로 인해 방문객이 많은 기간에는 사진 전송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예약서 작성 후 다이빙 예약금을 입금하시면 예약이 확정됩니다. 다이빙 비용은 다이빙 진행 당일 현장에서 전액 엔화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별도의 TAX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 다이빙 예약금은 다이빙 종료 후 3일 이내 계좌로 환급됩니다.
- 태풍 등 바다 상황이 좋지 않아 비치 엔트리 또는 배편이 결항되는 경우 (이 경우 전액 환불) ※ 비가 와도 다이빙은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 건강상 문제가 있는 경우 ※당일 문제 발견시 환불 불가합니다. - 다이빙 당일 현장에서 안전상 문제가 발견될 경우 (이 경우 가이드 판단으로 코스를 중단할 수 있으며 환불이 불가합니다) ※지나친 음주도 이 경우에 해당됩니다.
3일 전 취소는 요금의 100%, 4일 - 7일 전 취소는 요금의 50% 청구됩니다. 단, 천재지변 등의 이유로 비행기가 결항되었을 경우, 바다상황에 따른 중지일 경우 수수료는 발생되지 않으며 예약금은 환불처리 해드립니다. 미팅시간 내에 오지 못하는 경우 당일취소에 해당됩니다. 당일 여러 스케줄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연될 수 없으며 함께 하시는 분들 또한 피해가 가게됩니다. 샵에서 모든 장비 세팅과 대여, 보트 예약을 해서 출발하기 때문에 시간내에 못오실 경우 예약금은 환불되지 않으며 좀더 여유있게 약속장소로 출발해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보트의 경우 정확한 시간에 출발되기 때문에 약속시간 10분 전에 미리 도착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이빙 관련 질문

수영을 못 해도 다이빙을 하는 데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단, 물을 무서워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상담이 필요합니다.
다이빙 투어에 참여하는 날에는 수영복과 수건을 꼭 가지고 와주세요. 필요한 경우에는 갈아입을 옷도 챙겨주세요. 선크림은 해양 생태계에 치명적이라 추천하지 않습니다.
체험 다이빙은 다이빙 라이센스가 없는 분을 위한 메뉴로, 한 번도 다이빙을 경험한 적이 없어도 참가할 수 있습니다. 펀 다이빙은 오픈워터 다이버 이상의 다이빙 라이센스를 취득한 다이버를 위한 메뉴입니다.
탐폰을 사용하시면 문제 없이 다이빙할 수 있습니다.
만 10세~만 60세까지 참가 가능합니다. 60세 이상의 참가자는 의사의 소견서를 지참해 주세요.
비는 다이빙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단, 강한 비바람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바다의 수면 컨디션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바다 상황을 보고 진행 여부를 결정합니다.
일회용 소프트 렌즈를 착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흔치 않은 경우이지만, 렌즈를 잃어버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하드 렌즈 착용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간단한 민물 샤워만 가능하다고 생각해주세요. 케라마 다이빙의 경우, 보트에 간이 샤워시설이 있습니다. 사용한 물이 바다로 바로 흘러가므로 샴푸류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섬 다이빙의 경우, 로컬 샵 및 항구에 샤워 시설이 따로 있습니다. 비치 다이빙의 경우, 샤워 시설이 있는 곳과 없는 곳이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샵에서 샤워용 민물을 준비해 갑니다.
모든 경우에 간이 탈의 공간이 있습니다. 케라마 다이빙의 경우, 보트에 탈의실이 있습니다. 본섬 다이빙의 경우, 간이 탈의실(텐트)를 이용합니다.
네, 수중 사진 촬영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체험 다이빙은 물론 펀 다이빙 역시,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진을 찍어드립니다.
기본적으로 날씨, 함께 보트 및 시설을 이용하는 다이버의 레벨 및 기호에 맞춰 포인트를 선정합니다.
루나다이브는 오키나와 한인 다이빙 샵입니다. 기본적으로 한국인 강사가 안내합니다.
오키나와는 연중 다이빙 가능합니다. 수온 및 기온이 낮아지는 겨울 시즌에는 그에 맞춰 적절한 방한 장비(보트코트 및 추가 웻수트)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날씨에 큰 문제가 없다면 최대한 리퀘스트에 맞춰서 거북이를 볼 가능성이 높은 포인트에서 다이빙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자연에 서식하는 야생동물이므로 100% 볼 수 있다고 보장드릴 수는 없는 점, 미리 양해 바랍니다.

예약 및 결재 관련

카카오톡으로 연락을 주신 뒤 예약서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예약 내용을 확인한 뒤, 예약 확정을 위한 상세 안내를 드립니다.
펀다이빙인 경우 1인당 10만원, 교육다이빙의 경우 1인당 20만원 입니다. (온라인 교재비 등의 이유)
투어 전날 / 당일 예약은 불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6~8월 성수기라면 1~2달 전 예약을 추천드리며, 그외 비수기의 경우에도 적어도 1~2주 전 예약을 권장합니다.
기본적으로 투어 종료 후 엔화로 지불해 주시면 됩니다. 기존 입금하셨던 한화는 투어 종료 후 1-2일 뒤 환불 처리 해 드립니다.

기타 질문들

다이빙 샵은 의약품 판매가 불가능합니다. 다이빙 투어 참가 전, 미리 한국 혹은 오키나와 현지 드럭 스토어에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케라마 출발편인 경우에는 1-2인도 무료 픽드랍 제공 해드립니다만, 중부 만자모나 헤도 등 중북부 지역은 3인 이상부터 무료 픽드랍 가능합니다. 프리다이빙 하시는 분들은 숙소를 꼭 아메리칸빌리지 근처에서 잡으셔야 픽드랍이 가능한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네, 괜찮습니다. 집합 장소와 시간은 투어 전날 안내드립니다. 단, 평일 출퇴근 시간은 차가 많이 밀리기 때문에 네비게이션 안내된 시간보다 적어도 30분은 일찍 움직이시길 추천드립니다. 지각으로 인해 참가하지 못하게 된 경우, 예약금 환불은 불가합니다. 일부 항구의 경우, 주차료가 발생합니다.